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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

수원교구 민족화해위원회, 한반도 평화 기원 미사 봉헌

‘한반도 평화 기원 미사’가 6월 25일 정자동주교좌성당에서 거행됐다. 수원교구 민족화해위원회(위원장 허현 요한 세례자 신부)가 주관한 이날 미사는 6·25전쟁 75주년을 맞는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을 맞아 ‘꺼지지 않는 희망을 품고 평화의 순례길을 함께 걸어갑시다’를 주제로 마련됐다. 총대리 문희종(요한 세례자) 주교 주례로 교구 사제단이 공동 집전한 미사에는 민족화해위원회 봉사자를 비롯해, 민족화해 활동을 하는 시설·단체 관계자, 세계평화를 위해 기도하는 파티마의 세계사도직 회원, 북한에 고향을 둔 북향민 등 500여 명의 신자들이 참례했다. 특히 이날 미사 중에는 북향민들이 독서, 예물 봉헌, 보편 지향 기도 등 전례봉사자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미사 중에는 6·25전쟁 당시 군종사제로 사목하다 수용소에서 세상을 떠난 하느님의 종 에밀 카폰 신부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 <한국 전쟁의 예수, 에밀 카폰 신부를 아시나요?>를 시청했다. 참례자들은 영상을 통해 처참한 전쟁터 속에서도 온 삶을 다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한 에밀 카폰 신부의 일화를 되새기며 평화의 도구로 살아갈 것을 다짐했다. 문 주교는 미사 강론에서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위원장 김주영(시몬) 주교가의 ‘2025년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담화’를 낭독하고 참례자들과 함께 묵상했다. 문 주교는 “한반도에서 벌어진 전쟁은 그 자체로 비극이었고, 폭력이었고, 파괴였고, 죽음이었다”면서 “악마들은 인간과 인간,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 분열을 원하지만, 우리는 평화를 원하고, 화해하고 평화를 추구하는 노력을 포기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어 신자들에게 “평화의 도구가 되자”며 “증오, 적개심을 버리고 용서와 화해를 통해 평화를 샘솟게 하고 평화의 강물이 흘러가도록 우리가 먼저 우리 삶 속에서 이러한 노력을 실천하자”고 당부했다. 허현 신부는 “평화가 가슴에 와닿지 않는 상황이 올 수도 있지만, 에밀 카폰 신부님처럼 자신의 목숨을 바치며 평화를 위해 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서 “평화를 위해 이 미사에 함께 모여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매일 오후 9시 주모경을 바치는 기도 운동에 참여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미사에 참례한 북향민 허영희(알레나·제2대리구 와동본당) 씨는 “해마다 봉헌하는 미사지만, 이 미사 때의 기도가 여느 때의 기도보다 더 큰 힘이 되는 것 같다”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이렇게 많은 분이 함께 기도하는 걸 보면서 언젠가 한반도가 하나 되고 평화를 이루는 날이 오리라 기대하게 된다”고 밝혔다.

발행일 2025-07-06 제3449호 2면

[교황 주일 특집] “교황님이 스마트워치를?” 손목시계로 보는 교황 이야기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이자 교회의 반석, 그리고 그리스도의 지상 대리자 교황. 우리는 미사 때마다 교황을 위해 기도하고 여러 매체를 통해 교황의 행보를 접한다. 교황 주일을 맞아, 세계에서 가장 작은 교황의 나라 바티칸 시국에 깃든 신앙과 일상의 모습, 그리고 교황이 손목에 찬 시계를 통해 전통과 변화, 영성과 인간미가 교차하는 교황의 새로운 면모를 살펴본다. “교황님이 애플워치를 차고 계시네?” 레오 14세 교황이 5월 9일 선출 후 첫 미사를 봉헌하는 모습이 보도되자, 시계 애호가들이 술렁였다. 제의 사이로 ‘애플워치’로 추정되는 손목시계가 포착됐기 때문. 이후에도 교황은 선출 이전부터 사용하던 이 시계를 계속 착용하고 공식 석상에 나와 눈길을 끌었다. 전통적인 교황 복장에 스마트 워치를 착용한 모습에 언론도 주목했다. 여러 매체는 시계를 언급하며, 교황이 진보와 보수, 전통과 개혁의 균형을 이끌 인물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교황의 시계가 화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원래 손목시계는 세속적인 시간 관리의 상징으로, 교황과는 거리가 먼 존재였다. 역대 교황들은 회중시계처럼 주머니에 넣어 사용하는 시계를 사용하곤 했다. 이 관례를 깨고 처음 손목에 시계를 찬 교황은 성 요한 바오로 2세다. 그의 시계는 롤렉스(Rolex)의 ‘데이트저스트’ 모델이었다. 평소 검소했지만 시계만큼은 스위스 명품을 선택했다. 다만 롤렉스 중에서도 가격이 저렴한 모델이었다.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일으킨 변화는 비단 시계만이 아니었다. 그는 ‘교황은 로마에 머문다’는 통념을 깨고 재위기간 129개국을 순방했고, 각 국 수장과 만나는 등 대외 활동도 활발했다. 그의 시계는 분주한 일정 속에서 실용적인 도구, 외교 무대에서는 품격을 갖춘 상징이었다. 베네딕토 16세 교황은 독일 명품 융한스(Junghans) 시계를 착용했다. 빨간 명품 구두로도 화제가 됐던 그는 명품 논란에 휩싸였다. 일부 언론은 교황의 시계가 고가의 제품이라거나, 또 시계 업체에서 홍보 효과를 노리고 선물했다는 등의 보도를 했다. 논란은 교황의 대담집 「세상의 빛」이 출간되면서 사그라들었다. 책에서 그는 “1960~1970년대에 나온 융한스 손목시계를 차고 있느냐”는 질문에 “누님이 세상을 떠날 때 저한테 주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누나 마리아 라칭거는 2005년 교황 선출 당시 이미 선종했지만, 생전 남매는 매우 각별한 관계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시계에는 그의 청빈한 삶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스위스 스와치(Swatch)의 ‘원스 어게인’ 모델로, 현재 국내 판매가는 8만 원 정도다. 교황은 2014년 한국 방문 때도 이 시계를 차고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만났다. 교황의 청빈은 시계뿐 아니라 그의 삶 전반에서 드러났다. 선종 시 교황의 재산은 100달러(약 14만 원)에 불과했다. 구매 당시 미화 50달러였던 그의 시계는 2022년 미국 장학재단의 요청으로 자선 경매에 출품됐는데, 무려 5만6250달러, 우리 돈으로 약 7300만 원에 낙찰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가난’이 담긴 시계가 천 배가 넘는 열매를 맺은 것이다.

발행일 2025-06-29 제3448호 10면

의정부교구, ‘한반도 평화 위한 토요기도회’ 500차…“끈질기게 희망하자”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화해·일치를 염원하며 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회(위원장 남덕희 베드로 신부)가 매주 토요일마다 마련해 온 ‘토요기도회’가 500차를 맞았다. 6월 21일 의정부교구 참회와 속죄의 성당에서 열린 500번째 기도회에는 1000여 명의 신자들이 참석했다. 500차 토요기도회 사전 신청자 300여 명의 약 세 배에 달한다. 성당과 민화위 측은 참가자들을 위해 성당 통로와 로비에 간이 의자를 배치했지만, 많은 신자는 성당 밖에서 기도와 미사에 참여했다. 이날 신자들은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를 시작으로 주교회의 민화위가 편찬한 평화교육 교재 「평화와 화해」에 담긴 메시지를 묵상하고, 한반도 평화를 지향으로 성인 호칭 기도와 묵주기도를 바쳤다. 이어 의정부교구장 손희송(베네딕토) 주교가 주례하는 미사를 봉헌했다. 민화위는 500차 토요기도회 참가자들이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끊임없이 기도해 주길 청하며 한반도 모양에 ‘평화’라는 글자가 새겨진 조각이 달린 기념 묵주를 선물로 전했다. 토요기도회는 독일 통일의 계기가 된 1982년 옛 동독 라이프치히의 ‘월요기도회’에서 영감을 받아, 2013년 3월 2일부터 매주 토요일 미사와 묵주기도로 이어져 온 민족 화해와 평화를 위한 신앙 여정이다. 강의와 고해성사 등으로 확대되기도 했던 기도회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됐다가, 2022년 6월 25일부터 현재의 형식으로 재개됐다. 미사를 주례한 손 주교는 강론을 통해 “교회는 함께 기도하는 공동체”라고 강조하면서 “남북이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고, 또 그로 인한 갈등, 미움, 증오를 극복하기 위해 매주 토요일 이 자리에서 기도해 왔고, 그 기도가 500차를 맞아 특별한 마음과 지향으로 기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주교는 “12년간 끊임없이 기도해 왔는데 상황이 멀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그럴수록 하느님의 자비와 능력에 의탁해서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며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면서 끈질기게 우리나라가 화합할 수 있도록 계속 기도하겠다고 다짐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한 “나부터 ‘평화의 사람’이 되고 가정 안에서 ‘평화의 사람’을 길러내자”고 당부했다. 남덕희 신부는 “토요기도회는 성당 축성보다도 더 앞서 시작됐다”면서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도회에 참석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발행일 2025-06-29 제3448호 5면

우공(愚公)의 희망

흔히 ‘끊임없이 노력하면 이뤄진다’는 의미로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는 말을 사용하곤 한다. 말만 보면 우공이 산을 옮긴 것 같지만, ‘우공이산’의 유래가 된 「열자」를 보면, 산을 옮긴 건 우공이 아니다. 우공이 산을 옮기기로 하자 가족들이 함께했고, 이웃도 동참했다. 1년이 지나자 주위에서 만류했지만 우공은 “내가 죽더라도 자식이 남아있고, 또 그 자자손손이 있으나, 산은 증가하지 않으니 걱정 없다”며 자신의 희망은 반드시 이뤄지리라 확신했다. 여기서 ‘불가능’이 ‘가능’으로 변했다. 우공의 말을 전해 듣고 그 정성에 감명한 하느님이 산을 옮겨준 것이다. 산을 옮긴 건 하느님이었다. 매주 토요일, 500번을 이어온 의정부교구의 한반도 평화와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토요기도회에서 이런 ‘우공의 희망’을 느꼈다. 토요기도회는 남북관계가 좋을 때나 나쁠 때나 끊임없이 평화를 희망하며 열렸다. 6월 21일 열린 500차 토요기도회에는 마치 우공이 가족과 이웃과 함께했듯 기존에 오던 이들에 더 많은 이가 함께해 예상 참가자 수의 세 배가 넘는 1000여 명이 모여 기도했다. 손희송 주교는 이날 강론에서 “기도는 우리가 하지만, 응답은 전적으로 하느님께 달렸다”며 “희망을 잃지 말라”고 참석자들을 독려했다. 한반도 평화도, 세계 평화도, 나아가 공동의 집 지구 생태계의 평화도, 인간의 눈으로 보면 막막하기만 하다. 도저히 방도가 보이지 않는다. 그렇지만 우리는 우공처럼 희망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루시는 분은 하느님이시기 때문이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루카 1,37) 그렇기에 “희망은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않는다.”(로마 5,5)

발행일 2025-06-29 제3448호 23면

[성체 성혈 대축일 특집] 복자 카를로 아쿠티스와 성체 신심

우리 시대를 살았던 평범한 소년, 카를로 아쿠티스는 성체성사를 “하늘나라로 가는 고속도로”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말처럼 실제로 ‘하늘나라에 이른 이’가 되어, 곧 성인 반열에 오를 예정이다. 지극히 거룩하신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6월 22일)을 앞두고, 성체에 대한 깊은 사랑으로 복자가 되었고 9월 7일 시성을 앞두고 있는 카를로 아쿠티스의 삶과 성체 신심을 살펴본다. 성체 사랑한 평범한 소년, 복자 카를로 아쿠티스 ‘성인’이나 ‘복자’라고 하면 흔히 특별한 성덕이나 위대한 업적을 지닌 인물을 떠올리지만, 1991년생인 카를로는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는 소년이었다. 2006년, 15세의 나이에 급성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그는 ‘피카츄’를 좋아하고 컴퓨터와 게임, 축구를 즐겼으며, 고양이와 강아지를 아끼던 평범한 소년이었다. 그러나 그는 오늘날 교회가 공식적으로 덕행을 인정하고, 두 건의 기적을 통해 시성이 확정된 인물이다.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아간 이 소년은 어떻게 성인이 될 수 있었을까? 그의 생전의 말과 삶은 그 이유를 가늠케 한다. “태양 앞에 머물면 우리는 햇볕에 그을립니다. 하지만 예수님 성체 앞에 머물면 우리는 성인이 됩니다.” 카를로는 7살 때 첫영성체를 하면서 “내 삶의 계획은 언제나 예수님과 하나 되는 것”이라고 적었다. 이후 매일 미사를 봉헌하고 성체 조배를 했으며 성체를 모실 때마다 “예수님, 편히 오세요. 여기가 당신 집이에요”라며 예수님과 대화했다. 또래 친구들과 첫영성체·견진성사를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성체의 중요성을 자주 전했다. 카를로는 성체에 관해 이렇게 말했다. “예수님은 참 독특한 분이세요. 빵 한 조각에 숨어 계시거든요. 오로지 하느님만 이런 놀라운 일을 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신앙에 열심이었던 카를로도 이스라엘 예루살렘 성지순례는 마다했다. 성체에 대한 굳은 믿음 때문이었다. 아버지가 성지순례를 제안했을 때 카를로는 이를 거절하고, 도리어 “여기 성당들에도 감실이 있고, 어느 때나 예수님을 만나러 갈 수 있다”면서 “성당 감실에 갈 때도 성지순례와 같은 마음으로 가야 하지 않겠느냐”며 되물었다. 카를로에게 성체성사란 “예수님 시대에 사도들이 예루살렘 거리를 걷고 계시는 살과 뼈를 지니신 예수님을 직접 봤던 것처럼, 예수님께서 참으로 세상에 현존하시는 것”이었다. 전 세계에 ‘성체 기적’ 알리다 카를로는 주위 사람들에게 “성체는 바로 예수님의 심장(예수 성심)”이라고 즐겨 말했다. 그러면서 란치아노의 성체 기적을 소개했다. 2002년 이탈리아의 대규모 가톨릭 행사인 ‘리미니 미팅’에 참석한 카를로는 성체 기적을 더 잘 알릴 수 있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이후 2년 6개월에 걸쳐 교회가 인정한 136건의 성체 기적을 가족과 함께 조사했고, 각 기적의 사진과 내용을 정리해 전시물을 제작했다. 60×80cm 크기의 전시 패널 166개를 완성했고, 컴퓨터에 능숙한 카를로는 이 전시물들을 온라인 공간에 담았다. 10대 소년이 기획한 작은 일이었지만, 이 온라인 전시는 상상도 못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카를로의 성체 기적 전시회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전시로, 카를로의 모국 이탈리아뿐 아니라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필리핀, 아르헨티나, 베트남 등 여러 나라 주교회의에서 전시를 공식 후원했다. 중국, 인도네시아 등 비가톨릭국가 뿐 아니라 과달루페 성지, 파티마 성지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지와 성당에서도 전시가 열렸다. 특히 미국에서의 호응이 컸다. 미국에서만 100개 이상의 대학교, 거의 1만 곳의 성당에서 카를로의 전시회가 열렸다. 비록 카를로는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뜻은 ‘카를로 아쿠티스의 친구들 협회’(Associazione Amici di Carlo Acutis)를 통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협회가 운영하는 웹사이트(www.miracolieucaristici.org)에서는 전시 내용을 세계 여러 언어로 접할 수 있다. 이 전시는 책으로도 엮여 더 널리 퍼졌다. 바티칸 시국 교황 대리인 안젤로 코마스트리 추기경의 머리말과 함께 출간된 이 책은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됐으며, 우리나라에도 「하늘나라로 가는 비단길 – 성체 기적의 발자취를 따라서 1·2」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

발행일 2025-06-22 제3447호 10면

서울평단협 생명가치존중세미나…“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신앙적 접근법은?”

서울대교구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회장 안재홍 베다, 담당사제 김연범 안토니오, 이하 서울평단협)는 6월 14일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 7층 강당에서 ‘2025 상반기 생명가치존중세미나’를 열었다. 서울평단협 가정생명위원회가 주관한 세미나에서는 ‘교회의 생명윤리와 인공지능에 대한 신앙적 접근’을 주제로 가톨릭생명윤리연구소장 박은호(그레고리오) 신부가 강의했다. 박 신부는 인공지능의 정의와 종류, 생성형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과 장·단점을 소개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로마 선언」과 교황청 신앙교리부·문화교육부가 발표한 「옛 것과 새 것」 등 인공지능에 관한 교회의 입장과 가르침을 전했다. 박 신부는 “기술의 진보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을 관계적 지성의 지평 안에서 고려해야 하고, 인간적인 모든 것에 대한 감사를 새롭게 해야 한다”면서 “‘마음의 지혜’는 기술을 인간 중심적으로 활용하도록 인도하고, 인류를 궁극적 목적지인 행복과 하느님과의 완전한 친교로 이끌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안재홍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바야흐로 인공지능 대홍수 시대지만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도 인공지능의 위험성을 강조한 바 있듯이, 인공지능 사용에는 위험이 따르기도 한다”면서 “하지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인공지능은 가톨릭교회에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발행일 2025-06-22 제3447호 3면

본당 맞춤형 생명 교육…‘찾아가는 생명교육’ 첫 발

수원교구 사회복음화국(국장 유승우 요셉 신부)이 마련한 ‘찾아가는 생명학교’가 6월 13일 동판교성당에서 열렸다. 교구 사회복음화국은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고, 생명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을 전하고자 2014년부터 해마다 교구 생명학교를 마련해왔다. 그러나 교구 단위의 행사는 접근성에 한계가 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그동안 생명학교를 접해보지 못한 신자들이 생명학교에 참여하고, 본당 공동체 생명운동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올해는 본당을 ‘찾아가는 생명학교’로 운영하기로 했다. 첫 ‘찾아가는 생명학교’는 제2대리구 동판교본당(주임 이상용 요한 크리소스토모 신부)이 주관하는 ‘동판교 생명학교’로 진행됐다. 교구 사회복음화국의 지원으로 마련된 ‘동판교 생명학교’는 본당 현황에 맞춰 본당이 직접 커리큘럼을 기획한 점이 눈길을 끌었다. 본당은 노년층이 두터운 공동체의 상황을 반영, 생명에 관한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생의 말기’ 그리고 ‘죽음’을 주제로 심화시킨 강의를 구성했다. 철학적·신앙적 관점에서 인간 생명과 죽음을 살피고, 생의 말기를 준비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들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동판교 생명학교’의 첫 시간은 ‘간호사들이 경험하는 말기 돌봄의 어려움’을 주제로 열렸다. 강의를 맡은 김형숙 교수(클라라·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는 다양한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병원에서 환자들이 생의 말기에 겪게 되는 다양한 사례를 전했다. 또한 연명의료가 무엇인지,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 살피고, ‘질병 궤적에 따른 돌봄 모델’, ‘호스피스 완화의료’ 등 이상적인 생의 말기 돌봄을 소개했다. 총 4차시로 구성된 ‘동판교 생명학교’는 앞으로 ▲죽음, 실존의 마지막 시금석(서강대 생명문화연구소 홍경자 소장) ▲영혼돌봄(대전교구 곽승룡 신부) ▲생의 말기 쟁점과 과제(동백성루카병원 윤수진 간호부장) 주제로 마련된다. 본당 가정생명생태분과는 이번 생명학교를 시작으로 생명사랑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생명학교 이후에는 본당 차원의 틴스타 워크숍 등도 기획하고 있다. ‘동판교 생명학교’를 기획한 본당 가정생명생태분과 권새봄(아녜스) 분과장은 “사회도 고령화되고 있고 본당에도 노인층이 많은데, 이분들을 위해 어떤 생명교육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죽음’을 주제로 삼았다”면서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데, 죽음을 잘 받아들이고 살아가면 생명을 더 의미 있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교구 사회복음화국의 찾아가는 생명학교는 11월 제1대리구 동탄영천동본당에서도 열릴 예정이다.

발행일 2025-06-22 제3447호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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