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잡지] 2025년 4월

■ 경향잡지 ‘경향 돋보기’는 ‘상처 너머의 약속’을 제목으로 주님 부활 대축일을 기다리며 아파하는 세상 속에서 신앙이 갖는 의미를 생각한다. ‘청년, 어떻게 지내니?’에서는 교회가 청년들에게 신앙의 ‘맛집’이 되기를 바라는 살레시오청년운동 회원 오혜원(소피아) 씨의 목소리를 들어본다. ‘성경 과외’는 남유다 왕국 폭군 므나쎄의 악행과 회개, 그 손자인 성군 요시야의 종교개혁 여정을 다뤘다. ‘시로 걷는 하늘 길’은 밥 딜런의 노래 ‘걷다가 죽게 해 주소서’를 통해, 매일의 말과 걸음 안에서 희망의 실마리를 찾아본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3900원> ■ 빛 정태우 신부(아우구스티노·대구대교구 대덕본당 주임)의 ‘신앙칼럼’은 냉담 교우가 된 옛 친구와의 만남에서 깨달은 부활 신앙에 관해 이야기한다. 박태훈 신부(마르티노·대구대교구 성김대건본당 보좌)는 본당 주일학교의 위기를 주제로 생각을 나눈다. 이번 호 ‘만나고 싶었습니다’는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효성유치원 원장 홍명희(루갈다) 수녀와 함께한다. <대구대교구/1800원> ■ 생활성서 하느님 말씀을 땅 위에 심고 사람들 마음 밭에서 사랑을 길어 나누는 거룩한 여정들을 이번 호 ‘Special Theme’에서 다뤘다. ‘말씀을 심는 사람’을 주제로 ‘성경 과외 해주는 신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대구대교구 허진혁 신부(바오로·일심 재활원 원장), 일주일에 네 번 새벽 5시30분에 ‘새벽 줌 성경 읽기 프로젝트’를 하는 권순아(세레나) 씨 등의 사연을 들려준다. ‘「생활성서」를 만드는 사람들의 수다-생·수·다’에서는 「생활성서」 통권 500호를 맞아 제작진 7명이 한데 모여 잡지를 만들며 울고 웃었던 이야기들을 속 편히 풀어놓는다. <생활성서/4800원> ■ 월간 꿈CUM 수원교구장 이용훈(마티아) 주교는 ‘환경칼럼’에서 회칙 「찬미받으소서」(Laudato Si’) 제2부 해설을 시작했다. 손용환 신부(요셉·원주교구 북평본당 주임)는 묵상 안에서 예수님과 대화한 내용을 담은 ‘맹신부의 복음 톡talk’을 새롭게 연재한다. 이창영 신부(바오로·대구대교구 안식년)가 ‘나비가 된 예수님’을 주제로 부활의 의미를 묵상했으며, ‘바오로 사도의 발자취를 따라서 : 튀르키예, 그리스 성지 순례기’에서는 바오로 사도의 코린토인들에게 보낸 편지의 배경을 따라갔다. <월간 꿈CUM/5000원> ■ 참 소중한 당신 ‘부활, 그 삶의 자리에서’를 특집 주제로 했다. 이를 통해 각자의 일상에서 매일매일 작은 부활을 통해 기쁜 삶을 사는 이상주(라파엘) 씨, 캄보디아에서 선교 활동을 하는 김상집(라파엘) 씨 등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인터뷰-깨소금 신앙’은 아무도 찾지 않던 골목을 살아 있는 골목으로 만들며 삶의 자리를 아름답고 정성스럽게 가꾸어 나가는 ‘루치아의 뜰’ 석미경(루치아) 대표를 만났다. <미래사목연구소/4000원>

[이준형의 클래식순례] 하이든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

이제 사순 시기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다음 주는 주님 수난 성지 주일을 시작으로 교회력의 중심인 성주간이지요. 요제프 하이든의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ösers am Kreuze)은 성주간을 위해서 만들어진, 매우 독특한 작품입니다. 하이든은 아주 경건한 신앙인이었습니다. 악상이 떠오르지 않을 때마다 기도를 드렸다고 하지요. 그가 쓴 교회 음악 작품은 경건하면서도 화려했던 당대 교회 예술을 반영하며, 가톨릭 신앙과 교회에 대한 완전한 신뢰와 긍정을 담았습니다. 하이든은 교향곡이나 현악4중주가 아니라 교회 음악 작품을 자기 대표작으로 꼽곤 했는데, 특히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이 가장 성공적인 작품이라고 여러 번 이야기했습니다. 실제로도 후기 교향곡과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사계> 이전까지 전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하이든 작품으로 꼽혔죠. 1785년 무렵, 스페인의 카디스(Cádiz)에 있는 산타 쿠에바 성당은 해마다 사순 시기에 거행되는 전례에 쓰기 위해서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을 다룬 관현악 작품을 하이든에게 의뢰했습니다. 이 전례는 테네브레와 비슷하게 램프 하나만 밝혀 놓은 어두운 성당 안에서 펼쳐졌는데,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이 하신 일곱 말씀을 주교가 차례대로 낭독하고 설교와 묵상을 했으며 설교가 끝날 때마다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사실 가사도 없이 느린 템포의 관현악 작품을 일곱 곡 연달아 연주하는 구성은 음악적으로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하이든은 기꺼이 의뢰를 맡아 음악적 긴장감을 잃지 않은 멋진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소나타’라는 이름으로 일곱 말씀에 해당하는 일곱 악장을 배치한 다음 D단조의 서주(Introduzione)와 성경에 묘사된 지진을 그린 마지막 곡 <Il Terremoto>을 앞뒤에 붙였습니다. 각 소나타는 저마다 일곱 말씀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가령 첫 주제 선율은 해당 라틴어 성경 구절의 리듬을 음악적으로 형상화했습니다. 실제로 하이든은 관현악 판본이 처음 출판될 때 가사가 1바이올린 파트 밑에 올바르게 적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풍부한 악상이 인상적이며, 장조와 단조가 번갈아 나오게 배치해서 다양함을 주었고 수난 장면을 음악으로 그려내는 회화적인 묘사도 돋보입니다. 가령 다섯 번째, 일곱 번째 소나타에 나오는 피치카토 음형은 각각 그리스도의 갈증과 숨을 거두는 순간을 상징하며, ‘빠르게, 온 힘을 다하여'(Presto con tutta la forza)라는 지시가 붙어 있는 마지막 악장의 격렬한 표현을 듣다 보면 누구든 지진을 연상하게 됩니다.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은 1787년에 초연과 출판이 이뤄졌고, 전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오라토리오. 현악4중주, 피아노 독주 등 다양한 편곡판이 나왔습니다. 글 _ 이준형 프란치스코(음악평론가)

발행일 2025-04-06 제3436호 14면

「나를 힘들게 하는 습관」…반복되는 관계의 불편함 ‘영적 전통’에 해법 있다

상처 없는 삶이 있을까. 우리는 크고 작은 여러 일들로 죄책감에 시달리거나, 자신에 대해 받아들이지 못하는 측면을 다른 이에게 투사하곤 한다. 열등 콤플렉스로 힘들어하며, 경계를 설정하는 문제로 고군분투하고, 누군가 우리 경계를 침범하면 공격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책의 저자 안셀름 그륀 신부와 우신루 박사는 강좌와 피정으로 많은 이들을 만나면서, 이들이 ‘관계’를 방해하고 불편하게 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반복적으로 말한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하지만 그 메커니즘이 무엇인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관계가 어그러졌을 때, 그로 인해 발생한 상처를 고통스럽게 경험할 뿐이었다. 책은 심리학적 통찰을 바탕으로 관계를 방해하는 메커니즘을 ▲죄책감 ▲수동적 공격성 ▲투사 ▲열등 콤플렉스 ▲잘못된 경계 짓기 ▲상처 주기 등 여섯 가지 유형으로 제시한다. 이는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타인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도 상처 받게 하는 것들이다. 저자들은 “우리 안에서 어떤 메커니즘이 작동하는지 알아야만 그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예를 들어 메커니즘들을 설명하고, 심리학적 통찰과 성경 등 그리스도교 전통에서 해결할 방안을 찾는다. 무엇보다 중점을 둔 것은 성경적 치료법이다. 많은 사람에게 중요한 주제인 ‘죄책감’의 경우, 창세기 선악과(창세 3,7) 관련 내용과 카인과 아벨(창세 4,1-16), 또 집사의 비유(루카 16,1-8)를 통해 죄책감을 살핀다. 그러면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용서하는 사랑을 바라보면 모든 자기 비난과 자기 단죄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럴 때 용서에 대한 내면의 모든 저항이 사라지고 우리는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진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심리학적 관점에서도 꼼꼼하게 살폈다. 상담하며 경험하고 배운 사례들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했고 치료 방법도 상세히 다뤘다. 관계를 어렵게 하는 메커니즘의 힘을 잃게 하려면 전제 조건이 있다. ‘용서와 화해’, 그리고 ‘건강한 자존감’이다. 저자들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누구보다 나를 용서하고 나와 화해하여 건강한 자존감을 기른다면, 관계에서 상처받을 때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여기서 겸손과 화해는 중요한 태도다. ‘겸손’은 죄책감이나 수동적 공격성, 투사, 열등 콤플렉스, 잘못된 경계 짓기, 상처 주기 등이 우리 안에서도 작동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며 화해는 우리의 상처들을 바라보고 자유로워지게 한다. 저자들은 “자기 자신과 화해한 사람은 자신의 참자기, 자신 안의 중심을 발견할 수 있다”며 “그 중심에서 자신의 삶은 혼자가 아니며, 자기 안에 살고 계시는 하느님이 그 중심에서 불가침의 존엄성을 만나게 해 주신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삶에서 삶을 방해하는 메커니즘을 인식하고 받아들일 용기를 내기를 바랍니다. 영적 전통은 우리에게 이러한 메커니즘에서 벗어나 충만한 삶을 살고 서로 아름답게 공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제시합니다. 공동체와 평화 그리고 화해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동체를 위협하고 방해하는 메커니즘을 직시해야 합니다.”(167~168쪽)

발행일 2025-04-06 제3436호 15면

“4월에는 음악으로 ‘사순’과 ‘부활’ 만나 보세요”

사순과 부활의 4월을 맞아 예수님의 탄생, 수난, 부활 등을 노래하는 다양한 음악회가 찾아온다. 먼저 서울모테트합창단은 9일 오후 7시30분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바흐의 <요한수난곡>을 선보인다. <요한수난곡>은 바흐가 세상을 떠나기 1년 전까지 세 차례에 걸쳐 개작한 그의 대표 작품 중 하나로, 독일 등 유럽 지역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기다리며 주님의 수난을 기념하는 성금요일에 자주 연주된다. 요한복음 18장 1절부터 19장 41절까지의 예수님 수난을 아리아와 합창 등으로 표현한다. 이어 15일 오후 7시30분 롯데콘서트홀에서는 국립합창단이 드보르자크, 엘가 등 낭만주의 거장들의 <테 데움>(Te Deum)을 연주한다. <테 데움>은 라틴어로 하느님 영광을 찬미하는 아침 기도를 뜻한다. 종교음악은 서양음악의 시초로 많은 작곡가는 이 기도문을 축일, 대관식 등에 연주되는 합창곡으로 작곡했다. 일반적으로 3악장으로 구성되는 <테 데움>과 달리 드보르자크의 작품은 4악장으로 구성됐으며, 유럽의 전통적인 종교음악과 체코의 독창적 민속 선율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1악장 ‘하느님이신 당신을 찬양하나이다’라는 노랫말로 시작해 4악장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시여, 항상 찬양하고 높이 받드나이다. 알렐루야’로 끝마친다. 서울시합창단은 16~1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멘델스존의 <시편 42편> 등을 들려준다. 멘델스존이 자신의 신앙적 갈망과 고민, 그리고 신앙을 통해 찾은 위안을 표현한 곡으로, 부활 성야 미사 중 제7독서의 화답송으로 불리기도 한다. 혼성 합창 <암사슴이 시냇물을 그리워하듯>으로 시작해 <제 영혼이 하느님을 목말라합니다>, <제 눈물이 저의 음식이 됩니다>, <내 영혼아 어찌하여 녹아내리느냐> 등으로 이어진다. 시대 악기 연주 단체 바흐솔리스텐서울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26일 오후 2시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이야기 등을 담은 바흐의 <칸타타 66번>과 시편 110편을 가사로 붙인 헨델의 <딕시트 도미누스>를 선보인다. 끝으로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은 29일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에서 헨델의 대표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노래한다. 예수님의 탄생과 수난, 부활, 그리고 구원 등의 메시지를 담은 성경 구절을 통해 부활의 기쁨을 노래한다.

발행일 2025-04-06 제3436호 14면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을 대하는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한다”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 좋을까?’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지니고 있을 이 고민에 소아정신과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가 답을 내놨다. 하버드 의과 대학을 졸업한 후 UCLA 마음챙김 인식연구센터 공동 책임자 겸 문화·뇌 발달센터의 수석연구원으로 일하는 저자 대니얼 J. 시겔은 “부모가 자신을 대하는 방식대로, 아이들은 세상을 이해하고 대하게 된다”고 말한다. 시겔이 아동 발달 전문가 메리 하첼과 공동 집필한 이 책은 시겔의 딸이 메리가 운영하는 유치원에 다닌 인연으로 지어졌다. 메리는 UCLA에서 유아교육 및 심리학 석사를 받은 뒤 교육자, 아동발달 전문가로 활동했다. 40년간 의·과학을 연구한 시겔과 30년간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 온 메리가 힘을 합친 결과물인 이 책은 부모와 자녀의 사이의 친밀성이 자녀의 두뇌와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부모로 하여금 지난 어린 시절 경험이 육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 부모가 비로소 자신의 내면을 존중할 때 자녀와의 관계도 더욱 건강해질 수 있음을 강조한다. 특히 두 저자는 안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9가지 핵심 요소를 제시한다. 핵심 요소는 아이의 뇌 구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스스로 누구인지 정의하도록 하는 ‘경험’, 아이가 세계를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주는 ‘이야기’, 서로의 내면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연결감을 주는 ‘감정’, 부모와 아이의 진정한 조화를 위한 ‘유대감’, 부모와의 애착과 안정감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관계’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자신의 삶을 받아들인 부모에게 자녀 역시 안정 애착을 형성한다는 ‘성인 애착’, 자녀가 부모의 아픔을 자극할 때 관계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성찰을 돕는 ‘높은 길과 낮은 길’, 아이들의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공감과 성찰적 대화’를 다룬다. 9개의 각 챕터에는 저자가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단순한 이론적 설명에 그치지 않고 실제 부모들이 겪는 사례도 풍부하게 담아냈다. 각 챕터의 끝에는 ‘부모라면 알아야 할 우리 아이 뇌과학’ 코너를 넣어 육아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 결과를 소개해 독자가 육아에 관한 다양한 과학적 지식과 관점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부모의 내면이 아이의 세상이 된다」는 출간 후 아마존 20년 연속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전 세계 22개국에 번역 출간됐다. 아이의 뇌와 마음 발달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증명한 이 육아서의 고전을 따라가다 보면 각자의 삶과 방식에 적용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모는 자신의 아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부모로부터 사랑을 배운 아이가 결코 무너지지 않도록 할 것이다.

입력일 202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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