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 받은 탈렌트…'여걸 강완숙' 연기로 선보인다

“강완숙(골룸바) 복자의 굳은 신앙과 강직한 인품을 저희 연기를 통해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관객들께서 강완숙 복자의 신앙을 배우는 자리가 되기를 바라며 최선을 다해 연습하고 있습니다.” 오는 8월 15일과 16일 오후 8시 대전교구 합덕성당에서 올해 첫 무대에 오르는 음악극 ‘여걸 강완숙 골룸바’의 강완숙(1761~1801) 역을 맡은 황려진(마리아·39·서울 행운동본당) 배우와 노수산나(수산나·38·서울 성북동본당) 배우는 신앙심 없이는 ‘여걸 강완숙 골룸바’ 무대에 오를 결심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구동성으로 “강완숙 복자의 뜨거운 삶과 신앙을 재현해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가톨릭연극협회(회장 최주봉 요셉, 지도 유환민 마르첼리노 신부)가 주최해 ‘찾아가는 연극 공연’으로 지난해 6월 8일 대전교구 공세리성지에서 초연된 ‘여걸 강완숙 골룸바’는 정해진 공연장으로 관객이 찾아오는 형식이 아니라 전국 본당이나 수도회, 성지, 기관단체 등이 초청하면 연출진과 배우들이 찾아가 공연을 펼치는 관객 친화적 음악극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출을 맡고 있는 방은미(요한 보스코) 감독과 출연진 모두는 섬 공소에서 초청하더라도 마다 않고 찾아가 연기 열정과 예술혼을 불태우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강완숙 역에 새로 캐스팅된 두 배우 역시 연기력을 이미 검증받았을 뿐 아니라 강완숙 복자가 순교할 때 나이와 거의 같은 연령대여서 더욱 완성도 높은 내면 연기를 펼칠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황려진씨는 “강완숙 복자는 사람답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깊은 의문을 갖고 있을 때 하느님을 만났고, 천주교 신앙을 모든 이들에게 알려야겠다는 마음으로 박해시기를 살다 순교한 인물”이라며 “‘여걸 강완숙 골룸바’ 출연을 결정하고 난 뒤 내가 만나고자 했던 하느님 나라는 무엇인지 해답을 찾아가면서 그저 무던하던 제 신앙에 스스로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하느님께서 저에게 ‘네 탈렌트를 어떻게 쓸지 고민해 보라’며 맡기신 작품으로 여겨졌고, ‘제가 주님의 딸로서 여기까지 왔어요. 주님, 저 좀 보세요’라고 답할 수 있는 작품이 ‘여걸 강완숙 골룸바’였다”고 덧붙였다. 노수산나씨 또한 “이 작품의 21쪽 분량 대본 전체가 기승전결 역동성 넘치는 기도문 같아서 다른 작품과는 전혀 다르게 느껴진다”면서 “이번 음악극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순교자들의 역사가 피부에 와 닿았고, 70분 공연시간이 배우와 관객 모두 성령으로 불타오르는 시간이 되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여걸 강완숙 골룸바’는 8월 15~16일 합덕성당을 시작으로 9월 순교자 성월, 10월 묵주기도 성월, 11월 위령 성월까지 계속해서 관객들을 찾아간다. 복자 주문모(야고보) 신부를 도와 한국교회 첫 여성 지도자로 활약한 강완숙 복자의 불타는 신심과 선구자다운 면모를 조명하는 ‘여걸 강완숙 골룸바’는 한국교회 신자들의 관심이 모아질 때 더욱 빛을 발하는 만큼 많은 본당과 기관단체들의 초청을 기다리고 있다. ※ 공연 초청 문의 010-3373-1654 방은미(요한 보스코) 감독

한국 남자 가르멜 수도회 한국 진출 50주년 특별전

한국 남자 가르멜 수도회(관구장 이용석 야고보 신부) 한국 진출 5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 ‘신비의 여정: 축복의 50년 그리고 다시 새롭게’가 7월 17~26일 서울 명동 갤러리1898 제2·3전시실에서 열린다. 한국 남자 가르멜 수도회는 가르멜 영성을 갈망하며 수도회를 창립하기 위해 프랑스로 건너간 몇 명의 젊은이들의 열정에서 비롯돼 1974년 9월 8일 서울 성북구 삼선동 임시수도원 건물에서 창립미사를 봉헌함으로써 공동체 생활을 시작했다. ‘신비의 여정: 축복의 50년 그리고 다시 새롭게’ 특별전은 창립 이후 50년 역사를 이어오기까지 현재를 살고 있는 수도자들과 재속회원들의 삶에 녹아 있는 가르멜 영성을 작품으로 형상화하기 위한 전시다. 이번 특별전에 작품을 출품하는 남자 가르멜 수도회 5명, 가르멜 여자 수도회 3명 그리고 재속회원 21명은 남자 가르멜 수도회 한국 진출 50주년을 더욱 기쁘게 맞이하고자 지난해부터 준비에 들어가 이번 특별전에서 그 결실을 선보이게 됐다. 전시회에 나오는 작품들은 제대초, 초공예, 이콘, 한국화, 사진, 연필화, 유화, 퀼트, 닥종이, 먹으로 쓴 신앙고백 등 다채롭다. 이뿐 아니라 제의와 전통매듭으로 만든 묵주, 서예, 브론즈 조각, 캘리그래피, 도자기까지 만나 볼 수 있다. 작품의 종류와 소재는 다르지만 모든 작품들이 표현하는 것은 가르멜 수도 가족들의 작은 움직임이 주님을 찬미하는 아름다운 노래가 되기를 바라는 진솔한 마음이다. 작품 속에서 가르멜 수도 가족들이 50년 동안 지켜온 깊은 신앙과 가르멜 영성을 발견할 수 있다. 수도 가족 전시회라고도 할 수 있는 이번 특별전은 50년 수도회 역사를 돌아보고 지금까지 베풀어 주신 주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주님의 나라를 희망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회화 작품 ‘아가’를 출품한 박보규(가브리엘) 수사는 “앞으로 주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삶을 살겠다는 바람으로 전시를 준비했다”며 “가르멜 수도회 가족 전체가 한마음으로 참여한 이번 특별전이 하느님께 찬미와 영광이 되기를 기도드린다”고 말했다.

2024-07-14

「사랑은 늘 미안하다」…말씀 실천은 한 걸음 용기와 정성으로 충분

대전교구 사회복음화국 국장 김용태(마태오) 신부가 월간 ‘생활성서’에 여섯 해 동안 연재한 ‘지금 여기, 복음의 온도’ 칼럼 중, 우리 도움을 간절히 원하는 이들 이야기를 추려내 실은 책이다. 여기에는 저자가 다양한 사목 현장에서 느꼈던 심정이 드러난다. 본당 사목을 하며 경험했던 이야기, 정의와 평화의 메시지를 사회에 던질 때 경험했던 이야기에 더해 지금 이 자리에서 실제 벌어진 사건과 사고 상황에 예수님은 과연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행동하셨을지를 복음 말씀으로 해석했다. 성경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은 쉽지 않다.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는 것을 알지만, 누군가는 돈이 부족하고, 시간이 없고, 그럴만한 힘이 없다는 말로 외면하곤 한다. 저자는 “하지만 적어도 천주교 신자라면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잘못된 정책을 펴는 정부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며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관습을 없애려 노력하는 등 ‘나’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러나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을 거다. ‘나 하나 열심히 한다고 세상이 바뀌겠어?’, ‘그런다고 별 수 있겠어?’, ‘겨우 이걸로 뭘 할 수 있겠어?’, ‘어느 세월에?’, ‘그러다 말걸?’ 그런 말 앞에서 기죽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자. 주님께서는 우리가 내딛는 한 걸음의 용기와 우리가 봉헌하는 한 줌의 정성으로 당신의 뜻을 이루시리라!”(201~202쪽) 예수님 말씀을 따르고, 복음의 가치를 지키고, 주변 어려운 이에게 관심을 가지라는 말은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지키기는 어렵기에 자칫 무겁게 다가올 수도 있다. 그러나 저자는 부드러운 어조와 다정다감한 설명으로 하느님 사랑을 알기 쉽게 전달해 준다. 때로는 동네 형처럼, 때로는 엄격한 아버지처럼 자신의 사연을 털어놓으며 자상하면서도 단호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토닥인다. 무엇보다 가장 낮은 곳에 있는 이들과 함께했던 예수님처럼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자고 독려한다. 저자의 글을 읽으며 어느 순간 가난한 공장 노동자, 사회 편견에 지친 사람, 몸이 좋지 않은 사람, 억울하게 가족을 잃은 사람 모습의 예수님을 보게 된다. 그리고 사랑을 삶으로 실천하는 것의 의미를 되새기게 된다. 책은 예수님의 사랑 앞에서 늘 죄송하고 가난한 이웃 앞에서 늘 미안하지만, 그 죄송하고 미안한 마음에서 비롯한 겨자씨 한 알만 한 다짐과 실천이 세상을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의 글이다. 성 김대건(안드레아) 신부의 방계 4대손인 저자에게서 느껴지는 ‘신앙의 맛’도 음미해 볼 수 있다.

2024-07-14

문미정 개인전 ‘My Angel’

한지 위에 분채와 금박을 사용해 성화를 그리는 독특한 작업을 하고 있는 문미정(헬레나) 작가가 7월 17~26일 서울 명동 갤러리1898 제1전시실에서 ‘My Angel’을 주제로 개인전을 연다. 동양화 하면 흔히 수묵화나 수묵 담채화를 떠올리지만, 문 작가는 분채(粉彩)를 아교에 개어 색을 낸 후 한지 위에 수없이 물감을 올려 맑게 표현하는 진채법을 쓰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지와 가루물감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한 질감으로 보는 이들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천사들을 화폭에 담았다. 문 작가가 그린 천사들은 늘 성모자(聖母子) 곁에서 작지만 아름답게 반짝이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의 대표작인 ‘겸허의 성모님’은 프라 안젤리코 수사의 나무 템페라(Tempera) 작품을 원화와 같은 크기로 동양 전통재료를 활용해 새롭게 재해석해 관심을 모은다. 문 작가는 “천사들은 늘 그들만의 빛과 함께하는데 그 빛이 닿아 있는 천사들 얼굴빛과 표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전시 주제에 담긴 의미에 대해서는 “우리 주위에는 조금만 고개를 돌려 살펴보면 존재 자체로 나에게 빛을 내어 주는 천사들이 곳곳에 있다”며 “전시 공간에서 천사들의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받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2024-07-14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며」 펴낸 의정부교구장 손희송 주교

구약의 창세기 중 첫 번째 창조 이야기(창세 1,1~2,4)는 성경 처음에 나오지만, 사실 오랜 세월이 지난 후 쓰였다. 약속의 보증이라 할 수 있는 다윗 왕조가 바빌론 침공으로 멸망하고 성전도 파괴됐다. 그리고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쫓겨난 상황이 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질문을 던진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완전히 버리셨나?’,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버리고 강력한 바빌론 신을 믿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이런 회의적인 물음에 당시 백성의 지도자이며 신앙의 스승이던 사제들은 창세기 1장의 창조 이야기로 답한다. “해와 달과 세상을 창조하신 하느님께서는 언젠가 당신의 전능하신 손을 펼쳐서 우리를 어둠에서 벗어나게 해 주시고 다시 빛 속에서 살게 하실 것이다.” 의정부교구장 손희송(베네딕토) 주교는 이런 창조 이야기의 배경을 바탕으로 세상과 인간의 창조, 첫 인간과 낙원, 아담과 하와의 범죄, 카인과 아벨의 비극, 노아의 홍수, 바벨탑의 붕괴,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 등의 다양한 이야기를 ‘희망’이란 끈으로 엮었다. 4개의 장에 걸쳐서 진정한 행복이 하느님을 믿고 그분께 자신을 온전히 내어 맡기는 태도에 달려 있음을 깨닫게 한다.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며」(240쪽/1만6000원/가톨릭출판사)는 손 주교가 제3대 의정부교구장 임명 이후 발간한 첫 책이다. 여기서 손 주교는 창세기를 ‘희망’의 관점으로 살펴보며, 그 안에 담긴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낸다. 제목은 손 주교가 직접 선정했다. 바오로 사도가 로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에서 사용한 표현이다. 손 주교는 “인간의 눈으로 볼 때는 ‘우리가 끝난 것 같지만, 결코 끝난 게 아니다’는 메시지를 전해줬기에 창세기 1장이 주는 메시지는 매우 크다”고 했다. “사실 지금 사회와 세상이 참 희망이 없는 그런 시기예요. 우리 그리스도교는 희망의 종교입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일수록 어떤 희망을 제시해 줘야 하지 않겠느냐는 사목적 필요성을 생각했어요.” 창세기 주요 내용 바탕 ‘진정한 행복’에 대해 이야기 구·신약 넘나드는 설명 통해 하느님 약속의 실현 알려줘 책은 이전에 출간했던 「신앙인」(1999)과 「나에게 희망이 있다」(2001)를 합쳐 새롭게 내놓은 것이다. 큰 틀은 유지하면서 부분적으로 내용을 보태거나 빼고 수정했다. 두 책 모두 1995년부터 지도했던 청년성서모임 연수 강의록이 토대가 됐다. 손 주교는 주요 이야기를 설명하면서도 성경의 큰 그림을 그리며 하느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책과 성인들 이야기, 예화를 곁들이고, 구약과 신약을 넘나들며 하느님 약속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책을 읽으며 관련 부분을 성경에서 찾아보는 것도 내용에 더 잘 공감하며 읽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손 주교는 조언을 덧붙였다. 출판을 준비하는 기간에 손 주교는 의정부교구 제3대 교구장으로 임명됐다. 그런 면에서 이번 책은 서울대교구에서의 생활을 마무리하는 의미와 더불어 의정부교구민에게 바치는 선물이 됐다. 손 주교는 특별히 청년들이 성경 말씀을 맛들이는 데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했다. “믿음을 갖게 되고 그 믿음이 성장하게 되면 기쁨을 가질 수 있는데, 그 길이 바로 말씀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로마서 10장 17절에서 ‘믿음은 들음에서 오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이루어집니다’고 이야기하십니다. 그래서 청년들이 그리스도의 말씀을 읽고 마음에 새겨서 신앙 안의 행복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2024-07-14

가톨릭찬양사도협회, 제2회 찬양 연수 참가자 모집

가톨릭찬양사도협회(회장 강훈 바오로, 대표 지도 문창우 비오 주교)가 8월 24~25일 대전 살레시오교육사목센터에서 제2회 찬양 연수를 마련한다. 가톨릭교회에서 찬양사도로 활동 중이거나 활동하기를 원하는 신자들이 찬양의 본질을 되새기며 전문성을 높이고, 서로 배우는 찬양 배움터가 될 이번 연수는 ‘주님을 올바로 찬양하여라. 영원하신 임금님을 찬미하여라’(토빗 13,10)를 주제로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7월 8~19일까지 받는다. 예비 찬양 사도, 찬양 봉사자, 연주자와 보컬리스트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가톨릭찬양사도협회 공식 카페(cafe.naver.com/kccmkccm)를 참조하면 된다. 연수는 8월 24일 오전 10시 정범수 신부(베네딕토·전주교구 금암본당 주임) 초청 강의 ‘성음악에서 찬양사도의 역할과 정체성’으로 시작한 뒤, 오후 1시부터 그룹 강의와 워십 합창, 찬양 콘서트 등이 이어진다. 찬양 콘서트에서는 콘서트 리허설을 견학하며 공연에 필요한 실질적 기능과 역할을 익히고 워십 합창단으로 콘서트에 직접 참여해 무대 경험을 확장할 예정이다. 8월 25일 오전 9시에는 그룹 강의로 장환진(요한 사도)씨로부터 ‘찬양 무대 리더십’에 대한 강의를 듣고 오전 11시 파견미사 봉헌으로 연수를 마친다. 참가비는 7만 원이다. 가톨릭찬양사도협회는 2007년에 창립돼 가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활동을 해 오고 있다.

2024-07-07

[이달의 잡지] 2024년 7월

■ 경향잡지 이번 호 ‘경향 돋보기’ 주제는 ‘교회의 모세혈관, 공소’다. 한국교회 구석구석에 복음을 전하고 신앙 공동체를 싹틔운 공소의 발자취와 의미를 공소에서 생활한 이들에게서 들어 본다. ‘함께하는 교회’에서는 예수님을 업고 강을 건넌 성인처럼, 주일마다 운전대를 잡고 어르신들의 성당 오가는 길을 책임지는 청주 용암동본당 차량 봉사단 ‘크리스토폴회’를 소개한다. ‘김숨의 순례 노트’에서는 속초 바닷가 작은 언덕에 자리한 춘천교구 동명동성당에서 ‘사랑’에 관한 묵상을 나눈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3900원> ■ 빛 모두가 ‘바쁜 것’이 사회적으로 성공하거나 중요한 사람으로 여겨지는 요즘, ‘쉼’이란 어떤 의미인가. ‘친교의 해를 위한 생태영성’에서 주교회의 사무국장 송영민(아우구스티노) 신부는 사람뿐 아니라 다른 존재도 쉬게 할 수 있는 ‘쉼의 영성’을 강조한다. ‘신약으로 배우는 분석심리학’에서는 이나미 교수가 ‘광야의 유혹’ 주제로 우리가 모두 살면서 부딪히는 내적인, 혹은 외적인 유혹과 난관에 대해 말한다. 또 결혼과 출산 비율이 심각할 정도로 낮은 세태를 조명하며 신혼부부 인터뷰를 통해 ‘책임지는 사랑’에 대해 알아본다. <대구대교구/1800원> ■ 생활성서 7월호의 Special Theme은 ‘말씀의 창가에서’다. 말씀의 향기에 푹 젖어 사는 한 달이 되기를 바라며, 우크라이나에 무료 성경을 보내는 수도회 이야기와 신앙을 그림에 담아내는 화가의 고백 등을 소개한다. 7월 전례에 따른 독서와 복음 말씀 중심의 성경 문제 게재가 눈길을 끈다. 성경을 앞에 놓고 차분에게 문제를 풀며 하느님 사랑을 느끼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유럽 신앙 유산 답사기’에서는 카이저돔 성 바르톨로메오 성당을 소개했고, ‘구약의 성지와 다섯 번째 복음’에서는 이스라엘 예리코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생활성서사/4800원> ■ 월간 꿈CUM ‘테마로 읽는 성경’에서는 성경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아버지의 온유함’에 대해 밝힌다. 하느님 아버지의 온유함을 그대로 품은 예수님 눈에 당신을 배신하고 떠난 제자들은 무섭고 어찌해야 할 바를 몰라서 도망친 가련한 어린아이와 다름없었다. 그렇게 하느님은 온유한 우리의 아버지이심을 전한다. ‘신약이 내게 말을 건넨다’에서는 ‘야고보 서간’에 대해 쓰며 저자와 수신인, 집필 동기, 교훈 등을 말한다. ‘건강한 영성생활’에서는 ‘갈등의 의미’에 대해 나눈다. <월간 꿈CUM/5000원> ■ 참 소중한 당신 ‘함께 생활하면 한 식구’를 특집으로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사회복지관에서 위기 가족을 지원하고 이웃을 조직하는 사연, 여성 자립 기관과 그룹홈의 뒷얘기들이 펼쳐진다. ‘깨소금 신앙’은 대구대교구 양남본당 감포공소 허연구(모세) 신부를 만나 인터뷰했다. 공소 활성화를 위해 사제서품 60년차의 사제가 공소사목을 지원한 내용이 따듯하게 이어진다. ‘일을 억지로 하지 말고 내가 책임을 진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하면 하느님께서 모든 일에 함께하시고 도와주신다’는 노 사제의 당부가 인상 깊다. <미래사목연구소/4000원> ■ 사목정보 7·8월 특집 주제는 ‘우리는 한 형제’다. 세계화의 시대, 낯선 이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징표인 세태에서 이들을 교회 공동체가 어떻게 환대해야 할지 다양한 의견을 담았다. ‘특별 인터뷰’에서는 천안모이세 대표 방영훈(도미니코 사비오) 신부를 만났다. ‘성음악의 숨결’에서는 ‘프란치스코 교황님 미사 집전 전례 음악 준비 과정 현장 보고서’가 소개됐다. ‘시노드 정신을 살아가는 본당 공동체’ 주제의 제10차 미래사목연구소 학술발표회 내용도 실렸다. <미래목연구소/1만 원>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

2024-07-07
기사 더보기더보기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