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단체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새 BI 공개…“‘나눔 문화’ 확산 박차”

이호재
입력일 2025-04-15 13:47:12 수정일 2025-04-15 14:09:55 발행일 2025-04-20 제 3438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나로 시작되는 나눔’ 새로운 브랜드 가치 구축
Second alt text

 “나눔은 나로부터 시작됩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본부장 오승원 이냐시오 신부, 이하 본부)는 ‘나눔이 일상이 되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새로운 BI(Brand Identity)를 공개했다.

본부는 이번 리뉴얼로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본부의 비전을 명확히 전달하고자 정체성과 실천 방향도 정비했다.

새로운 로고에는 소통 방식의 간소화된 시대에 맞게 ‘운동본부’ 명칭을 생략했다.

로고의 단조로운 형태는 ‘담대함', 기울어진 구성은 ‘경계를 허무는 움직임’, 높낮이가 다른 정렬은 ‘행동하는 나눔’, 성체 마크의 상징성은 ‘따뜻함’을 표현한다. 기존 성체 마크의 ‘모두의 생명이 되고자 쪼개진 빵’과 ‘하늘과 땅, 사람과 사람을 잇는 십자가’라는 의미를 이어가되, 디지털 시대에 맞게 간결한 구조로 재해석했다.

슬로건에는 개인의 실천과 공동체의 연대로 나눔의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나로 시작되는 나눔’은 나눔이 ‘나’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으며, ‘MOVE AS ONE’은 모두 하나 돼 움직이는 연대를 상징한다.

본부는 영문명도 재정비했다. 기존에는 ‘One Body One Sprit(OBOS)’으로 쓰였다. 본부의 정체성에는 ‘Sprit’보다 ‘Heart’가 더 부합한다고 판단했고,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One Heart One Body(OHOB)’로 영문명을 재정비했다.

본부는 새로운 BI를 홈페이지, SNS, 리플렛, 포스터, 행사 배너 등 다양한 제작물에 적용할 예정이며, 협력 기관에 브랜드 가이드를 제공해 일광성 있는 운영 체계를 갖춰갈 계획이다.

이호재 기자 ho@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