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단체

신앙과직제 제10차 총회…「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역사」 출판 기념식

이승환
입력일 2024-12-16 수정일 2024-12-17 발행일 2024-12-25 제 3422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일치순례·기도회 등 창립 10주년 기념 행사 결산…올해 중 창립 10주년 선언문 발표 예정
Second alt text
12월 16일 열린 한국그리스도교신앙과직제협의회 총회 개회기도회에서 공동대표들이 축복기도를 바치고 있다. 이승환 기자

한국그리스도교신앙과직제협의회(공동의장 이용훈 마티아 주교, 김종생 목사, 이하 신앙과직제)는 12월 16일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제10차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 신앙과직제는 세계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흐름 속에서 함께 걸어 온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역사를 정리한 역사서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역사 - 한국그리스도교신앙과직제협의회 창립10주년」 출판 기념식을 열었다.

Second alt text

신앙과직제 신학위원회가 집필한 책은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배경과 역사 ▲한국에서의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 다섯 시기를 중심으로 ▲신앙과직제 10년사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회고와 전망 등 총 4부로 구성돼 있다.

신앙과직제는 “이 책은 서로 다른 전통의 신학자들이 쌓아온 공동의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공부하고 상호 보완해 완성한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한 과정”이라며 “일치 운동을 학습하는 교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앙과직제는 아울러 창립 10주년을 맞아 진행한 다양한 사업을 결산하고 2025년 사업 계획과 예산(안)을 보고받고 승인했다.

창립 10주년을 맞은 신앙과직제는 올해 5월 ‘제23회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포럼’을 열어 일치운동의 역사를 점검하고 향후 방향성을 논의했다. 9월에는 서강대 성 이냐시오 성당에서 ‘창립 10주년 기념기도회’를 개최했다.

아울러 11월 25일부터 12월 3일까지 ‘생명과 평화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 순례’를 마련, 한국 그리스도교 일치 운동의 성과와 미래상을 로마 교황청, 스위스 제네바 세계교회협의회, 튀르키예 이스탄불 콘스탄티노플 정교회 세계총대주교청 등에 알리고 일치 운동의 의미를 세계 그리스도교 안에서 재점검했다.

신앙과직제는 그리스도인 일치 운동의 지향과 실천을 새롭게 가다듬기 위한 ‘창립 10주년 기념 선언문’을 올해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승환 기자 lsh@catimes.kr